▲ 박남춘 인천시장이 민선7기 취임 2주년을 맞아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재선은 꼭 해야겠어요. 하하.”

가장 궁금했던 답변이 예상치도 못한 순간에 나왔다. 민선7기 시정 목표 가운데 하나인 '균형발전', 도시재생 사업의 진척이 더디다는 질문에 박남춘 인천시장은 불쑥 재선 의지를 내비쳤다. 취임 2주년을 맞은, 임기 반환점을 도는 시점에서 진행된 인터뷰 자리였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보다 존재감이 떨어진다고 지적하자 그는 “관점의 차이”라고 받아쳤다. 수도권매립지와 소각장에 대한 물음에는 “친환경 자체 매립장을 확보하고, 소각장을 둘러싼 반대도 공론화로 풀어가겠다”고 확고한 의지를 보였다.

군부대 이전이나 장기미집행 공원 조성 등의 성과가 제대로 조명받지 못한다는 아쉬움도 내비쳤다. 인터뷰는 지난 25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이뤄졌다. 다음은 일문일답.

 

-코로나19 사태에서 수도권 다른 시도지사들의 행보가 주목받았다. 그런데 인천시장은….

“관점의 차이라고 본다. 코로나19 대응책이 서울·경기보다 뒤처졌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않는다. 매일 군수·구청장들과 회의하며 상황을 관리했다. 인천은 확진 판정이 나면 4시간 안에 입원까지 100% 후속 절차가 끝난다. 결국 속도가 문제인데, 인천만이 이렇게 할 수 있다. 서울시장, 경기도지사는 대권 주자라는 특이성이 있지 않을까.”

 

-긴급재난지원금 정책을 두고도 말이 많았다.

“재난기본소득 문제가 나왔을 때 입장을 얘기하지 않았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선 논쟁적인 것보다는 방역에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하다고 봤다. 방역이 경제를 지탱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코로나19는 수도권이 공동 생활권이란 점도 새삼 부각시켰다. 그런 점에서 인천에 위치한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얘길 안 할 수가 없다. 협의가 지지부진해 보이는데, 2025년 사용 종료 가능한가.

“환경부장관과 서울시장, 경기도지사와 만나고 청와대에도 인천시 입장을 전달했다. 수도권매립지를 더 이상 쓰지 않고 인천만의 친환경 매립장을 확보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 이제부터는 4자 간 논의와 시민 공론화를 본격적으로 해나가려고 한다. 더는 늦출 수가 없다.”

 

-2015년 4자 합의문에는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연장할 수 있는 독소조항이 포함돼 있지 않나.

“그래서 국회의원 시절 합의를 반대했다. 대체 매립지가 조성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생활쓰레기 직매립 금지와 건설·사업장 폐기물의 매립량 감축 등 이행되지 않는 합의사항들이 있다. 2015년 합의의 실효성을 기대하긴 어렵다. 4자 합의를 새롭게 체결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올해가 적기라고 생각한다. 인천시가 자체 매립지 확보에 나서자 환경부나 서울시, 경기도는 충격으로 받아들인다. 우리의 이행 방안을 제시하고, 합의에 대해 문제 제기하면 시민과 함께 돌파할 수 있다고 본다.”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려면 매립량을 줄이기 위한 소각장 확충이 필수적인데, 일부 지역에선 벌써부터 반발이 나온다.

“아직 소각장을 놓고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주민이나 정치권 반대도 특정 지역에 한정돼 있다. 소각장 없이 수도권매립지를 어떻게 문 닫을 수 있나. 다만 아직은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다. 진행 중인 연구용역에서 구체적 방안이 마련될 것이다. 자체 매립지 조성과 소각장 건립은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2025년에 종료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다. 공론화 기구와 군·구 자원순환협의회를 통해 지역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주민 수용성을 높여가면서 추진할 것이다. 자원순환 정책을 최초로 화두에 던진 시장이 되고 싶다.”

 

-정치적으로는 유리할 게 없는데.

“취임하고 골치 아픈 일이 많았다. 민선7기 전반기 동안 해묵은 과제들을 해결해보자고 생각했다. 지하도상가 조례 개정도 마찬가지다. 감사원과 행정안전부 지적과 같은 외부 요인도 있었지만, 상위법에 위배되는 조례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봤다. 정치하는 입장에서 기존 질서를 바꾸는 게 얼마나 어렵겠느냐. 정치인에게 득될 게 하나도 없다. 하지만 불가피한 일이었다.”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됐지만 접경지역 지방정부 차원의 교류·협력 사업도 준비해야 한다. 특히 '평화도시'를 목표로 내건 만큼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지 않을까.

“얼마 전 강화도를 다녀왔는데, 교동도 주민들이 확성기 철거 이후 살 만해졌다고 말씀하셨다. 관광객들도 불안해하지 않으면서 각광받는 관광지가 됐다. 남북 교류를 지방정부가 앞장선다는 건 정직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할 일이 있다. 최근 대북 전단, 쌀 페트병 살포도 막으려고 단체를 설득했다. 서해5도에서 우발적 충돌이 생기지 않도록 조업 구역을 관리하는 문제도 있다. 정부의 남북 평화 노력에 힘을 합치려고 한다.”

 

-내항 재생을 비롯한 균형발전 사업 진척이 더디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것 때문에 재선해야겠다. 원도심 재생은 4년 안에 될 수가 없다. 시장 관사 활용만 해도 절차 밟는 데 2년 걸려서 이제야 본격 착수한다. 작은 시설물 하나 바꾸는 것도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올해 기능이 폐쇄되는 내항 1·8부두 일부라도 즉시 개방하고, 재생을 공론화하는 장을 마련하려고 한다. 속도가 더디더라도 개발보다는 시민이 바다를 즐길 수 있도록 공공성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재선을 꼭 해야겠다(웃음).”

 

-그럼 대선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만나 정치를 해봐서 알지만, 대선은 자기 입으로 떠든다고 되는 게 아니다. 정치인은 열심히 할 뿐이고, 결국 국민이 인물을 만들어주는 거다. 본인 스스로 나서는 건 철없는 행동이다. 군부대 이전이나 장기미집행 공원 조성, 영종~신도 평화도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 등 자랑하고 싶은 일들은 많다. 대선 후보가 아니라서 조명받지 못한다는 생각도 든다. 소각장처럼 정치적으로 보면 불리하지만, 표가 떨어져도 해야 할 일은 하려고 한다. 도시의 기본부터 튼튼하게 만들고 싶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원도심 재생과 같은 현안 해결 위해선 재선 해야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2년 뒤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하겠다고 선언했다. 박 시장은 자체 쓰레기 매립장 확보와 소각장 건립이 “수도권매립지를 문 닫을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라며 예상되는 주민 반발을 공론화로 극복할 뜻도 밝혔다.▶관련기사 3면박남춘 시장은 취임 2주년을 앞두고 지난 25일 인천시청에서 진행된 합동 인터뷰에서 “균형발전을 위한 원도심 재생 문제만 봐도 4년 임기 안에 마치기 어렵다”며 “현안들을 해결하려면 재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오는 7월로 4년간의 민선7기 임기 반환점을 도는 박 시장이 재선 의지를 밝힌 건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