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민사회 “현장과 소통부재는 아쉬워”

민선 7기 이재명호 2년에 대한 경기지역 시민사회의 시각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이 시민사회는 이 지사가 가장 잘한 일로 코로나19 대응과 재난기본소득 실현을 꼽아 도민 여론를 그대로 대변했으며 다만 현장과의 소통부재는 아쉽다고 평가했다.

인천일보가 28일 류덕화 경기복지시민연대 대표, 민진영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 유명화 ㈔경기시민연구소 소장, 유병욱 수원경실련 사무국장, 최순영 경기여성연대 대표 등 경기지역 6개 시민단체에 이재명 지사의 전반기 평가 질의한 결과 6개 시민사회 대표 모두 코로나19 대응과 재난기본소득을 가장 잘한 일로 평가했다.

유 소장은 “이 지사의 코로나19 대응은 시민이 안심할 수 있게 했으며 신천지 행정명령 등 무엇인가 일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좋았다”고 평가했다. 최 대표 역시 “코로나19 대응과 대처를 잘했다”, 유 사무국장도 “경기도 차원의 코로나19 대응정책과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화두를 던져 사회적 의제로 논의된 것”을 잘한 일로 꼽았다. 박진 상임활동가도 “논쟁적인 상황에서 과감히 재난기본소득을 가장 빨리 결정해 국가재난기금까지 나온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민 사무처장은 “협치의 첫 발걸음으로 협치위원회를 만들고 정책축제를 시작한 것”을 꼽았다.

하지만 사회단체장들은 현장과의 소통 부재 등에 대해서는 아쉽다고 입을 모았다,

류 대표는 “민생의 아래로부터 듣는 도민과의 간담회 등이 필요하며 기본소득 등 전반적인 것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와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대표 역시 “소통의 부재에 아쉬움이 있으며 좀 더 도민과 함께 하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상임활동가도 의견 수렴 부족을 지적하면서 “경기도의회의 성 평등 조례에 대한 도의 행보는 나쁘지 않았으며 도민 청원의 자세도 잘 유지됐지만 차별이나 평등을 위협하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과감히 결단하는 행정부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 사무국장은 이 지사의 부동산정책 추진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건설원가를 공개해 거품을 빼고 집값을 낮추었으며 경기도형 장기임대주택 확장 등 부동산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2년간 구체적인 성과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대부분의 정책은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합의된 의견이 나와야 하는데 이 지사 특유의 스타일로 옳다는 것은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거는 것에 거부감이 있었다”며 소통 부재의 아쉬움을 드러냈다.

민 사무처장은 “이 지사가 재판과정에 있어서 안정적으로 도정에 집중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으며 코로나19 이후 사회가 다양하게 변화할 텐데 경기도민의 삶의 질 유지를 위해 힘써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유 소장은 “이 지사는 청정계곡 도민 환원, 24시간 닥터헬기, 지역화폐 활성화 등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많이 펼쳤다”면서 “한번 목표를 정하면 확실하게 한다는 호평이 있으나 그 방식이 굉장히 과격해 거부감을 드러내는 도민들도 있다”고 평가했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재명 “경기도, 대한민국 새 중심 만들겠다” “남은 2년도 지난 2년처럼.”취임 2주년을 맞은 이재명 경기지사는 28일 행정의 일관성을 강조하며 '공정 세상'을 바탕으로 한 '억강부약 대동세상'을 약속했다.▶관련기사 3면이 지사는 이날 SNS를 통해 “경기도가 하는 일이 대한민국의 표준이 되게 하겠다. 경기도를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으로 만들겠다. 규칙을 어겨서는 이익을 볼 수 없고 규칙을 지키는 것이 손해가 아닌 공정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했다.경기도는 민선 7기 도정에서 도특별사법경찰단의 활동 범위를 고리사채, 부동산 허위매물 등으로 확대했고, 이재명 “특례시 부정적…지자체 간 갈등 초래 우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24일 취임 2주년을 맞아 특례시, 기본소득, 남북 관계 등 도정 전반을 둘러싼 자신의 입장을 내놨다.이 지사는 '특례시 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보이며 형식보다는 실질적 권한 확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안병용 의정부시장의 입장(특례시 명칭 자체가 공정하지 못하고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적 형평성에 어긋나기 때문에 특례시 지정은 수도권 집중과 지방 소멸을 가속할 것)을 거론하며 정부의 특례시 방안은 자치분권의 취지에 어긋나고, 다른 기초지방정부와 갈등을 초래하는 문제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민 79% “이재명 지사 잘했다” 경기도민 10명 중 8명이 출범 2년을 맞은 민선7기 이재명호에 ‘잘했다’고 평가했다. 이는 1주년 평가(60%)에 비해 19%p나 상승한 결과다.경기도는 지난 12~13일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민선7기 2주년 도정평가'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도민 79%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잘못했다’는 부정적 평가는 12%로 나타났다.이 지사가 2년 동안 추진했던 주요 정책 중 큰 호응을 얻은 분야는 코로나19 적극적 대응이다.특히 재난기본소득과 종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