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드트랙터 DPF 부착 본격 착수

인천항 컨테이너터미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가 힘을 모았다.

인천항만공사는 24일 오후 공사 5층 대회의실에서 야드트랙터(YT) DPF 부착사업의 전반적인 관리를 위한 사업대상자 평가를 시작으로 항만장비 친환경화 사업(DPF 부착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천항 YT 친환경화 사업비는 5억3040만원으로 야드트랙터 68대분에 해당한다. 이중 해양수산부가 45%, 인천항만공사가 45%를 지원하고 나머지 10%는 사업대상자가 부담한다. 야드트랙터의 DPF 부착비용은 1대당 780만원이다.

YT(야드트랙터)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필수 하역장비로 컨테이너를 끌어서 운반하는 장비다. 인천항에는 지난해 말 기준 총 112대가 운영중에 있으며, 이중 32대는 도입시 친환경 장비로 구매해 환경기준에 충족하는 반면 나머지는 DPF 부착 등의 친환경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배출가스저감장치)는 디젤엔진 배기가스 중 PM(입자상물질)을 물리적으로 포집하고 연소시켜 제거하는 배기 후처리장치의 일종으로 이를 부착할 경우, PM(입자상물질)을 80%이상 저감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는 올 초 해수부와 협의한 전환목표 68대분에 대한 DPF 부착사업 추진을 위한 인천항 YT DPF 부착사업 심의위원회를 꾸리고 평가를 통해 사업대상자를 확정했다. 해수부는 전국항만 DPF 부착사업 전환을 70% 이상으로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환사업이 종료될 경우 인천항의 전환율은 85%이며, 인천항에서 이미 운영하고 있는 친환경 YT까지 감안하면 90%에 이른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