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방역대책회의서 설립 건의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를 시작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를 시작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박남춘 인천시장이 2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도권 방역대책회의에서 질병대응센터와 국립 종합병원 설립을 건의했다.

박 시장은 “광범위하고 선제적인 검사와 신속한 대응으로 낮은 감염 재생산 지수를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인천국제공항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이들 시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이 주재한 제32회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대책회의에 참석해 인천시 대응 상황과 계획을 보고했다.

박 시장은 코로나19 대응 체계 개선 방안으로 질병관리청 대응센터와 국립 종합병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천공항에서 해외입국자 검사·격리·치료 등 대규모 대응 수요가 발생하는데, 현재 검역소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격상되면 지역대응센터를 인천에 설치하거나, 공항검역소 역량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또 해외 유입 감염병과 항공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영종도에 국립 종합병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박 시장은 수도권 시도별 대응 상황 발표에서 “인천의 경우 이태원, 쿠팡물류센터 등 수도권 집단감염으로 확진자가 급증했으나 이달 6일 이후 감염 재생산 지수가 1 미만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지난 15일부터는 소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아 안정적 추세”라고 설명했다.

시 자료를 보면 인천 감염 재생산 지수는 지난 21일 기준 0.34로 집계됐다. 감염 재생산 지수는 확진자 1명이 감염시킨 환자 수를 보여주는 수치다. 인천 확진자 3명에 1명꼴로 전파되고 있다는 뜻이다. 인천 감염 재생산 지수는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이 발생한 3월9일 4.21, 이태원 클럽발 감염이 확산된 지난달 13일 2.81까지 치솟기도 했다.

박 시장은 집단감염 없이 안정적 추세를 유지하는 배경으로 선제적 조처를 꼽았다. 박 시장은 “정부 기준보다 검사 대상을 확대해 인구 10만명당 3282명이 검사받았고, 이는 전국 평균 2282명을 웃도는 숫자”라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가 발생하면 접촉자 검사와 격리, 방역을 24시간 이내에 완료하는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유흥주점 등 2000여개 업소에 집합금지 조치를 취하는 등 정부 지침보다 강화된 거리 두기를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4면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 대통령 “코로나19 안정은 수도권에 달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지금 코로나19의 안정은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기나긴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흔들림 없이 방역 전선을 사수하겠다"고 밝혔다.문 대통령은 이어 “자신 있게 말씀드리지만, 우리의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며 “바이러스를 완전히 정복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다면 의료진이나 국민이 지치지 않도록 장기전의 자세로 냉정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문 대통령은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