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교통공사 시작으로
일자리재단 등 공모절차 돌입
도내 시·군 '모시기 경쟁' 박차

경기도가 지역 균형 발전을 목표로 추진하는 산하 공공기관 5곳의 이전 계획이 막바지에 돌입했다.

22일 도에 따르면 이달 중 '경기교통공사'를 시작으로 공공기관 이전 대상 지역 선정을 위한 공모를 시작한다.

앞서 도는 지난 3일 경기 남부지역에 몰린 경기도일자리재단·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기도사회서비스원·경기교통공사(신설)·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신설) 등을 경기 북부지역과 자연보전권역 등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도는 이전 지역 선정은 시·군 공모 방식으로 하며, 향후 각 기관별 도 담당 부서에서 기준을 수립해 개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이전 지역 선정을 위한 공모의 포문을 연 교통공사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핵심 교통공약 중 하나다.

지난 12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경기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안'을 수정의결 해 본회의로 넘겼다. 사실상 연내 출범이 결정된 셈이다.

현재 교통공사 이전을 준비 중인 도 광역교통정책과 관계자는 “현재 공모 기준 수립을 위한 내부 검토 단계”라며 “빠르면 이번 주 내로 시·군 공모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최종 선정은 오는 8월쯤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통공사에 이어 '경기도일자리재단' 역시 이달 내로 공모 절차에 돌입한다. 담당 부서인 도 일자리경제정책과는 지금까지 이전 대상 지역인 도내 시·군 17곳 중 8곳에서 관련 문의를 하는 등 유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기관에 이어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과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내달 중순 공모를 예고했다.

도 소상공인과와 복지정책과 관계자는 “공모 기간만 2주 정도로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며 “이에 최종 선정은 8월에서 9월 사이일 가능성이 높다”고 입을 모았다.

오는 11월 출범 예정인 '경기도환경에너지진흥원'은 가장 늦은 8월 공모를 예고했다. 공공기관을 설립하려면 행정안전부로부터 최종 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내달 초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에 오는 8월 중 공모를 진행하고 9월쯤 최종 선정까지 마무리한다는 게 도 환경정책과의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공공기관 이전 계획 발표 후 도내 시·군간 유치 경쟁이 과열되는 모양새를 보인다”며 “이를 막고자 시·군 재정부담 부분을 제외하기로 했다. 유치 열기가 뜨거운 만큼 공정하게 선정할 수 있도록 도 역시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이전 지역을 염두에 둔 기관이 있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소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