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간 '지지부진'…현재 기초조사 중

인천시는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돼 지구단위계획으로 관리 중인 36개 구역(204만1929㎡)의 미집행 기반시설을 재정비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06년 20호 이상의 집단취락지구 36곳을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하고, 2012년 기반시설 설치 계획을 포함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다. 하지만 이중 도로 75%, 공원 92%, 주차장 98%가 미집행 상태로 남아 있고, 시설 설치를 위해서는 무려 3300억원이 필요하다.

시는 기반시설의 필요성, 이용성, 활용도 등을 종합 검토해 맹지가 발생하지 않는 토지와 접한 도로, 활용성이 떨어지는 공원·주차장·광장 등은 설치를 포기할 방침이다.

대신 지구단위계획구역을 관통해 인접한 개발제한구역과 연계되는 도로 등은 국비 지원을 받아 조기 개설에 나서고 필요성이 인정된 기반시설은 해당 구와 협의해 연차별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3월 인천도시관리계획 정비 용역을 착수해 현재 기초조사를 진행 중이다. 시는 이들 지역에 대한 군·구 협의, 주민 의견 청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말 지구단위계획을 변경 결정할 예정이다. 대상지역은 대부분 계양구와 서구, 남동구 등이다.

김기문 시 도시균형계획국장은 “장기간 방치된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의 도시기반시설 설치 필요성과 가능성을 면밀하게 판단해 꼭 필요한 시설은 최대한 빨리 설치를 추진하겠다”며 “예산 확보 문제와 주민 재산권 보호 등의 측면에서 필요성이 떨어지는 기반시설의 상당 부분은 해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