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수도권 일상 곳곳으로 파고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1차장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무등록 방문판매업소에서 시작된 집단 감염은 교회, 학원, 버스 등 우리 일상으로 계속 번져나가고 있다. 초기에는 고령층 위주로 감염이 확산했으나 (이제는) 어학원과 헬스장 등을 통해 청년층에까지 전파가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무등록 방문판매업소를 직접 방문한 확진자보다 추가 (접촉)전파로 인한 지역사회 확진자가 3배 이상 많고, 대전 등 비수도권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현재까지는 소규모 감염이지만 자칫 지역 내 연쇄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 1차장은 "다중이용시설 중 '식당'은 감염 위험이 매우 높다"면서 "일상생활에서 늘 이용하는 곳이므로 음식 덜어 먹기, 지그재그 앉기, 식사 시 대화 자제 등의 거리두기 수칙을 준수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에 앞서 방역당국과 해양수산부는 기존의 해수욕장 거리두기 수칙을 개정하고, 해수욕장 예약제를 도입하겠다"고 전했다. 예약제에 대해서는 "방역 관리를 위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