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5억7000만원 확보
인천시가 올해 정부의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사업 공모에서 1등을 차지했다.

인천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0년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서 1위로 결정돼 국비 5억7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국제회의복합지구는 국제회의시설 및 숙박, 공연, 쇼핑몰 등 국제회의 집적시설이 집적된 지역으로, 인천과 광주, 부산, 대구, 경기(고양시) 등 5개 지역이 문체부로부터 지정됐다.

시는 지난해 사업 공모에서 국비 2억5000만원을 배정받아 홍보영상 제작, 마이스패스 영문앱 개발 사업을 했고 올해는 지난해보다 국비를 2배 이상 확보해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및 홀로그램 제작, 마이스 육성 프로그램 교육지원, 국제회의복합지구 통합브랜드 개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산업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을 통한 회의 생중계 기술, 홀로그램을 활용한 연사 초청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국제회의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인천관광공사 주관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 마이스 인적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약 500명을 대상으로 복합지구 내 10개의 집적시설(호텔6, 판매시설3, 공연장1)을 중심으로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 및 국제회의 현장형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한다.

김충진 시 마이스산업과장은 “첨단 회의기술 활용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인천 송도 국제회의복합지구 내 회의기술을 활용한 미팅 테크놀로지 등 국제회의 경쟁력 제고 사업을 강화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하이브리드 마이스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