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친환경 작물재배 농가들마저 위기를 겪고 있다는 소식이다. 4개월째 학교 급식이 정상화되지 않고 있어서다. 경기도내 친환경 농가들은 도와 맺은 계약을 믿고 재배에 들어갔으나 코로나19 사태로 판로를 잃어 친환경 농산물이 아니라 친환경 쓰레기로 전락할 판이라는 것이다. 무상 급식비를 활용해 각 가정에 식재료를 보내는 '가정식재료꾸러미' 사업에서도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어서다.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에 따르면 도내 20여개 시•군 계약재배 친환경 농가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도내 각급 학교들에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71억5000만원 상당의 농산물 163만9753㎏을 급식재료로 공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학교 공급이 뚝 끊겨 버렸다. 정부와 지자체 등이 공동구매와 드라이브 스루형 농산물 마켓 개최 등을 지원했으나 판매된 농산물은 전체 물량의 10%가 채 되지 않은 11만92㎏에 머물렀다. 나머지 농산물 대부분이 쓰레기 더미로 변한 것이다.

계약재배는 경기도농식품유통진흥원과 계약을 맺은 친환경 농가들이 일정 물량을 약속한 후 농작물을 재배해 공급하는 방식이다. 6월 계약 물량 86만8537㎏(26억6500만원 상당)의 농산물도 대부분 판매되지 못할 것이 우려되고 있다.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공동진행하는 '가정식재료꾸러미' 사업에서도 친환경 농산물은 외면받고 있다. 꾸러미에 담을 식재료 선정을 학교 재량에 맡긴 결과 상대적으로 비싼 친환경농산물을 선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배송이 시작된 꾸러미들에는 계약농산물은 온데간데 없고 라면이나 부침 가루 같은 가공품 세트 일색이라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가정식재료꾸러미' 사업은 무상급식비로 진행되는 것이고 친환경 급식을 지원하는 비용이 투입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경기도에는 무상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270억원의 사업비용이 올해 예산에 책정돼 있다. 그런데도 꾸러미 사업에는 이를 지원하지 않으니 해당 농가들이 더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사정이 어렵더라도 계약은 존중돼야 한다. 경기도는 이제라도 친환경 농가들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