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규(50∙일산1동·탄현동) 고양시의원이 고양시 현충공원, 고양현충공원, 고양현충역사공원 등 여러 가지 명칭을 사용해 혼란을 초래한다며 명칭 통일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15일 제244회 고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조례와 표석에는 ‘고양시 현충공원’으로, 포털사이트에는 ‘고양현충공원’, 건축물대장에는 ‘고양현충역사공원’으로 명명해 혼란스럽다”며 “조례에 쓰인 고양시 현충공원으로 단일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고양시 현충공원 내 고양현충공원전시관 건물 필지가 여러 개일 뿐 아니라 소유주도 제각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 개의 전시관 건물에 6개의 필지가 걸쳐있다”며 “필지 소유주도 산림청, 고양시, 민간인 등 다양하고 일부는 아예 소유주를 찾을 수 없는데 시가 어떻게 허가를 줬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김 의원은 2018년 시정 질의를 통해 고양시 현충공원 부지의 70%가 산림청 소유로 이를 시가 매입해야 한다고 촉구하자, 시가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으나 현재까지 이뤄진 게 없다며 다시 한 번 부지 매입을 요구했다.

그는 “국가와 국민의 안위와 존립을 위해 희생한 선열들을 위해 현충공원은 고양시가 토지를 소유·운영해야 한다”며 “산림청으로부터 계속 임대해 운영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토지의 지가 상승과 무상대부 기간이 종료 시 산림청과 계약 연장, 매각에 대한 부담으로 예산 낭비가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최석규 고양시 복지정책과장은 “고양시 현충공원으로 명칭을 단일화해 혼란을 해소하고 전시관 필지도 통합이 가능한지 검토하겠다”며 “부지 매입은 산림청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고양=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