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호 차관, 강화군 삼산면 방문…대북 전단 살포 불만·우려 듣고 경찰·해경 방지 대응 태세 점검

 

인천 앞바다에서 대북 전단 살포에 이은 '쌀 페트병 띄우기' 시도로 긴장감이 고조되자 정부가 접경지역 민심 달래기에 나선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들 살포 행위를 “한반도 평화를 깨뜨리고 주민 생명을 위협하는 행동”으로 규정하고 “모든 행정조치를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통일부는 16일 오전 서호(사진) 차관이 인천 강화군 삼산면을 방문해 대북 페트병과 전단 살포 관련 지역 주민들의 불만과 우려를 청취한다고 15일 밝혔다.

서호 통일부 차관은 현장에서 살포 행위를 차단하고 있는 강화경찰서와 인천해양경찰서 강화파출소, 삼산파출소를 찾아 대응 태세도 살펴본다. 통일부 관계자는 “대북 전단·물품 살포 행위가 남북 간 긴장을 고조시키고, 접경지역 주민 안전에 위험을 초래하고 있는 현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며 “이런 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달 초 강화군 석모도에서는 일부 민간 단체가 북한을 향한 쌀 페트병 띄우기 행사를 예고했다. 지역 주민들이 진입로 등을 막아서면서 갈등이 벌어지기도 했다.

박 시장도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은 이날 대북 전단 살포와 쌀 페트병 띄우기가 “한반도의 평화를 깨뜨리고 주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몇몇 개별 단체들의 과도하고 무분별한 행동”이라고 경고했다.

박 시장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인천은 평화가 깨졌을 때 발생할 고통과 피해를 이미 겪어본 아픈 경험이 있다”며 “모든 행정조치를 강구하고 있다. 기본 대응에 한계가 있지만 쇼가 아닌, 실제적인 효과가 나오도록 부서에 더 강력한 조치를 다시 주문했다”고 강조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