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보건교사들이 녹초다. 학교마다 등교수업을 하는 상황에서, 역학조사관이 해야 할 일까지 떠맡아 과중한 업무 부담에 시달린다. 인천지역에선 보건교사들이 학교 구성원이 아닌 외부 접촉자의 동선 등을 파악해 보고하느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뜩이나 많은 일을 혼자 감당하기에 힘든 터에, 코로나19 관련 업무까지 겹쳐 혼란스럽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보건교사들은 정작 본연의 업무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며 보고 체계 개선을 요구한다.

인천시교육청은 최근 보건교사에게 '코로나19 특이상황 발생 보고'란 공문을 보냈다. 공문엔 확진자와 접촉자, 유증상자 발생 경위와 동거인 현황, 접촉 경위 등을 조사해 상급기관에 보고를 하도록 돼 있다. 문제는 보건교사들에게 이런 일까지 지우는 데엔 무리라는 점이다. 등교수업이 이뤄지는 가운데 학생들에 대한 일반교육부터 방역, 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보건교사가 해야 할 일은 정말 많다고 한다.

이런데도 단순 유증상자를 비롯해 음성 판정을 받아도 동거인 나이와 소속, 검사 현황 등을 모두 조사해 보고해야 하는 일은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다. 최종적으로 감염되지 않은 대상자들의 관련 정보까지 살펴야 한다는 말인가. 학생과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을 위주로 보고하는 건 맞지만, 주변인들을 낱낱이 조사해 보고하는 건 교육기관 밖의 역할이다. 이렇게 보건교사가 유선·서면보고 등에 허덕이게 되면, 정작 확진자가 교내에서 발생할 경우 빠른 대처를 어렵게 할 수 있다.

학교는 교육기관이지 방역기관이 아니다. 학생과 교육에 악영향을 미치는 코로나19에 대해선 예방과 관리에 주력해야 마땅하다. 보건교사에겐 건강서비스와 보건교육, 건강관리·상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학교 보건업무 등 해야 할 일이 수두룩하다. 학교에 1명뿐인 보건교사가 이렇게 업무 부담을 겪고 있는 데도 무리한 지시를 내리는 것은 부당하다. 단 한 명이라도 관리 대상에서 빠트리지 않게 하기 위한 취지란 시교육청의 입장은 '본말전도'일 수밖에 없다. 얼마 전 한 보건교사가 청와대 국민청원에 학교 방역에 어려움을 토로했는데, 16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은 결과를 교육 당국은 그냥 지나쳐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