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민간투자 불발되자 국영 시설 유치 사업 응모
시민 관람 편의 앞세우지만 박물관·미술관 짓기도 빠듯…“다른 부지 알아봐야” 목소리
인천뮤지엄 파크 박물관 조감도[사진=인천시]
인천뮤지엄 파크 박물관 조감도[사진=인천시]

인천시가 뮤지엄파크 부지에 전문 과학관을 끼워 넣으려 하자 인천의 문화예술계가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하는 전문과학관 건립사업에 응모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시가 계획한 과학관 위치는 미추홀구 용현·학익1블록 내 뮤지엄파크다. 시립박물관과 시립미술관 예정지 뒤편 민간투자용지에 지을 생각이다.

시는 해당 땅에 민간투자를 받아 콘텐츠플라자와 콘텐츠빌리지를 세울 요량이었으나 계획대로 되지 않자 국가 공모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정했다.

이번 사업은 특정 분야 전시를 위한 전문과학관으로, 종합과학관인 국립과천과학관과 비교했을 때 규모가 더 작다.

국영 시설인 만큼 유치전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도와 전북, 경북 등 전국 5개 광역단체가 참여할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시는 경쟁력을 위해 독창적인 과학관 주제를 설정하는 등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과학관 입주 예정지의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박물관과 미술관에 이어 과학관까지 몰려 있다면 시민들의 관람 편의가 높아지는 등 집약시설로의 매력이 크다는 점을 어필하기로 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정반대의 입장을 보인다. 박물관·미술관과 과학관의 성격이 이질적이어서 오히려 혼란스러울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역 안배 차원에서도 굳이 한 구역에 마구잡이식 시설 설치가 옳지 않다고 보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규모다. 앞서 뮤지엄파크 설계 단계에서 이미 해당 부지가 박물관과 미술관만 짓기에도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됐었다. 그런데 여기에 과학관까지 추가된 꼴이다.

손장원 인천시립박물관 운영위원은 “현재 예정 면적으로는 박물관과 미술관의 수장고 포화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미래를 내다본다면 시설 증축이 가능하도록 여유 부지를 남겨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차단하려면 민간투자 용지에 과학관이 아닌 시립박물관을 이전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며 “시민들의 관람 문화를 증진하기 위해서라도 과학관은 타 부지를 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서주선 인천미술협회 회장 역시 “과학관 입주로 뮤지엄파크의 성격을 해칠까 걱정된다”며 “무리하지 말고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