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문화재단 휴가비 지원사업
특수고용·비정규직 1600여명
여행·문화예술 비용 지급키로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와 함께 도내 비정규직과 특수고용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경기도 노동자 휴가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올해 처음 도입된 '노동자 휴가비 지원사업'은 도내 비정규직, 특수고용직 노동자 1600여명에게 문화향유의 기회와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월 소득 300만원 이하인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중 대리운전기사, 퀵•배달 등 플랫폼 노동자, 학습지교사, 보험설계사 등의 특수고용노동자와 기간제 노동자, 시간제노동자, 파견•용역 노동자 등 비정규직 노동자가 지원 대상이다. 대상자로 선정된 노동자는 15만원을 자부담하면 경기도가 25만원을 추가로 지원해 총 40만원 상당의 적립금을 휴가 경비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적립금으로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전용 온라인몰에서 제휴 패키지상품, 숙박권, 입장권 등 국내 여행과 관련된 각종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지역 관광 활성화 차원에서 도내 박물관, 미술관, 공연, 전시, 지역행사, 맛집 등 경기도의 특색있는 문화예술 콘텐츠 중심으로 개발된 '경기도형 문화여가상품'도 판매된다. 힐링 음악회, 명상 숲, 테라피 체험 등의 예술치료 프로그램도 만나볼 수 있다. 사업 참여 희망 노동자는 오는 10일부터 30일까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후 추첨을 통해 1600명의 지원 대상자를 최종 선정한다.

경기도 류광열 노동국장은 “휴가여건이 열악한 비정규직과 특수고용 노동자들의 여가문화생활 보장과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뒀다”며 “앞으로도 노동과 휴식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이 보장되도록 다양한 사업과 정책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를 참고하면 된다. 031-853-8188, 8189.

/최남춘•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