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日정부, 위안부 합의 지키라고 韓에 요구해야" 주장

 

▲ [산케이신문 촬영]

 

 

 

일본 집권 자민당이 위안부 지원단체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이 한일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이 31일 보도했다.

우익 성향인 산케이는 이날 관련 기사를 통해 정의연 의혹에 자민당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출연하는 것을 골자로 한 2015년 말 한일 (위안부) 합의와도 관련된 부분이 있고, 향후 양국 관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산케이는 또한 "여당은 사태의 추이를 주시할 태세"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은 지난 29일 산케이 계열 민방인 BS후지 프로그램에 출연해 정의연 의혹에 대해 "한국 내 혼란이나 내분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은 삼가고 싶지만, 한일 (위안부) 합의는 양국 정부의 중대한 결단이었다"면서 "국제사회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기시다 정조회장은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무상으로 합의 과정에 깊이 관여한 인물이다.

그의 발언은 정의연 의혹을 계기로 한국 측에 위안부 합의 이행을 재차 압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 기시다 정조회장은 지난 25일 기자회견에서도 "(한국 측이) 합의를 지켜 이행하도록 일본 정부 입장에서도 확실히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는 "저도 정치인으로서 그런 생각으로, 한국 측에 전향적인 대응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산케이는 정의연 의혹을 최초 제기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비판을 반복해온 인물이어서 그의 발언이 주목을 받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