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대 전체회의 표결…부결 사례없어 통과 기정사실
리커창 폐막 기자회견서 홍콩보안법 입장 표명할 듯

 

▲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22일 마스크를 쓰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미중 갈등의 핵으로 떠오른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마지막 날인 28일 표결에 부쳐진다.

 

중국 전인대는 28일 오후 3시(현지시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제13기 3차 전체회의를 열고 홍콩보안법 초안을 표결한다.

역대로 전인대 전체 회의 표결 과정에서 부결된 경우가 없어 홍콩보안법 통과는 기정사실로 여겨지는 분위기다.

홍콩 보안법은 홍콩에 정보기관을 세워 반중국 행위를 막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전인대는 지난 22일 개막식에서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활동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수립하는 내용의 홍콩보안법 초안을 소개한 바 있다.

28일 홍콩보안법이 의결되면 전인대는 상무위원회를 소집해 홍콩보안법을 최종 통과 시켜 이를 홍콩 기본법 부칙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이날 전인대 의안 표결과 폐막식 후 기자회견을 통해 홍콩보안법 의결에 대한 입장과 대미 전략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