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시행 수자원공사 권한
법적 강제없어 재조성 미지수
관리권 이관땐 책임도 사라져
공사 “대책 어렵지만 협의 충실”
▲ 한국수자원공사가 조성 중인 화성 송산그린시티의 조경공사를 두고 주민들 사이에서 '싸구려'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왼쪽) 같은 시기 동탄2신도시에 식재된 조경수와 규격 등의 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화성 송산그린시티의 묘목 조경에 대한 반발이 확산하면서 시의 대책마련이 분주해졌다. 하지만 법적 강제력이 없어 주민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인천일보 5월19·21일자 1면>

21일 화성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송산그린시티 동측지구 수변산책로 등에 심어진 나무가 밀도·규격 면에서 하자가 있다는 민원을 접수해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시는 조사 결과, 주민들의 민원이 일부 합당한 면이 있다고 판단하고 최대한 행정적 조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책임자인 한국수자원공사에 방안을 주문하고 있다.

다만 바람이 많이 부는 지형적 특성상, 전반에 걸친 규격 상향 등 조치는 맞지 않다고 봤다. 결국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부분 재조성 등이 실행돼야 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법적 기준이 전무해 전적으로 수자원공사의 결정에 달려있다. 수자원공사는 2018년부터 주민들과 이 사안을 놓고 대립하면서,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는 입장을 내비쳐왔다.

현행법상 지자체가 조성 주체로 된 묘목 조경은 관련 조례나 지침을 통해 기준을 잡고 있으나, 신도시는 사업시행자 등이 모든 결정을 쥐고 있다.

지자체는 이에 관리권을 이관받기 전, 지속해서 다른 이해관계자로 하자보수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

화성시도 일단 중도고사목 등 보수 사항을 수차례 수자원공사 측에 전달했다.

현재 송산그린시티 묘목 조경 민원이 집중된 동측지구는 4분의 1 정도만 시로 이관됐다. 10월쯤 이관이 완료되면 그 이후는 수자원공사의 책임이 전부 사라진다.

주민들은 모호한 기준 탓에 과거 수자원공사의 대책도 '땜질'에 그쳤다고 지적한다. 수자원공사는 지난해 수량부족, 수목 왜소 민원을 받아 추가 식재에 나선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식재 현황을 주민들이 살펴보니 수관폭(W) 1.2~1.5m 수준의 작은 수목이 주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이 반발 강도를 높이기로 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아파트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송산그린시티연합회는 최근 릴레이 민원을 넣는 등 집단행동을 결의했다. 2만여명이 가입한 카페 등에서 구체적 실행방안 의견이 오가고 있다.

연합회 관계자는 “입주가 시작되면서 속된 말로 웬 이쑤시개 같은 나무들이 즐비하다는 등의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당장 동탄신도시만 놓고 비교해도 완전히 딴 판인데, 어느 누가 그냥 넘어가겠느냐”며 “가뜩이나 화나는데 그 뒤로 내놓은 보완, 소통 등 대책도 허술했다”고 꼬집었다.

연합회는 수자원공사에 이른 시일 내 주민 회의를 개최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한 상태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갈대습지 등 지형적 특성과 분양가 등의 차이로 조경도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어느 주민은 나무가 많다고 하는 등 선호도에서 차이가 좀 있다”며 “당장 대책을 내놓기는 어렵지만, 예나 앞으로도 협의 과정에는 충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일단 신도시 묘목 규격에 대한 근거가 부족해 고사목 등에 대한 하자보수를 요구하면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며 “문제를 최소화하도록 수시로 파악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화성 송산그린시티 ‘싸구려 조경’ 논란에 주민 ‘부글부글’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일대에 심어진 묘목이 다른 신도시와 달리 황량한 형태로 조성되면서 불거진 일명 ‘싸구려 조경’ 논란을 놓고 주민 불만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책임자인 한국수자원공사 측의 해결이 묘연하다는 등의 이유로 집단행동을 준비하는 주민들도 속속 나왔다. 화성시는 사태가 심각해지자 직접 조사에 나섰다.<인천일보 5월20일자 1면>20일 송산그린시티 아파트 입주자 단체 등에 따르면 최근 일부 주민들을 중심으로 시에 연속 민원을 제기하는 등 ‘묘목 조경 정상화 촉구’ 움직임이 일고 있다.주민들이 나서게 된 요지는 “나무가 잘못됐다 친환경 '송산신도시'의 싸구려 조경…“황량한 사막 같아요” “황량한 사막 같은데 자연 신도시라니 약간 황당하죠.”'친환경 복합신도시'를 자랑한 송산그린시티가 정작 주변 환경은 '싸구려'로 조성됐다는 논란이 수년째 식지 않고 있다. 일부 주민들의 눈에서 심어진 묘목이 영 형편없게 보여서다.18일 화성시 등에 따르면 송산그린시티는 송산면, 남양읍 일원 5586만㎡ 시화호 간척지에 16만 가구 규모로 조성됐다. 구간별 공사가 이르면 오는 10월 완성될 전망이다. 지금껏 송산그린시티의 강점은 무엇보다 친환경적이라는 점이 부각됐다. 공원·녹지비율이 전체 면적 중 약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