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방어 조치에 근접 거리까지 구체적으로 적시

미국 해군은 19일(현지시간) 중동 지역에서 자국 군함 100m 이내에 근접하는 선박에 대해 합법적인 방어 조처를 할 것이라며 이란을 겨냥한 경고 목소리를 냈다.

로이터통신과 AP통신에 따르면 바레인에 본부를 둔 미 해군 중부사령부는 성명에서 이번 조치가 "안전을 강화하고 모호성을 최소화하며 오판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설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방어 조치에는 접근하는 선박으로부터 방향 전환, 경적 울리기, 조명탄 발사, 경고사격이 포함돼 있지만 구체적인 거리까지 적시한 것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됐다.

이번 지침은 걸프 해역에서 이란의 도발이나 충돌 가능성을 염두에 뒀다는 게 외신의 평가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트윗을 통해 "바다에서 이란 무장 고속단정이 우리의 배를 성가시게 굴면 모조리 쏴버려 파괴하라고 지시했다"고 한 언급의 연장선에 있는 조치이기도 하다.

걸프 해역에서 매년 수차례 미 군함과 이란 혁명수비대 고속단정이 근접하는 일이 벌어지는 가운데 지난달 15일에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다.

당시 미 해군은 걸프 해역 공해상에서 작전 중이던 군함 6척에 혁명수비대의 고속단정 11척이 경고를 무시한 채 10m 거리까지 근접해 약 1시간 동안 미 군함 사이를 어지럽게 돌아다니면서 위협 기동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혁명수비대는 고속단정이 예고한 순찰 작전을 하던 중 미 군함이 접근해 경고 신호를 보냈지만 철수하지 않고 위협했다고 반박했고,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대응해 미군 군함이 이란 배를 위협하면 파괴하라고 명령했다고 받아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