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 내부고발 “130억 자산 보유”
필수 치료비 안 쓰고 식사조차 부실
운영법인 조계종에 후원금 귀속 폭로
작년 25억 중 6400만원 할머니에 사용

소장 “복지·기념 사업에 사용” 반박
도, 특별지도점검 뒤 분석작업 중
▲ 나눔의 집 전경 /연합뉴스

광주 나눔의집 운영진들이 위안부 할머니들 복지와 치료 등을 위해 써달라는 후원금을 정작 자신들의 자산을 불리는 데 유용했다는 내부 고발이 나왔다. 나눔의 집을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은 정의기억연대와 함께 대표적인 위안부 피해자 지원 단체로 꼽힌다.

나눔의 집이 거액의 후원금을 할머니들에게 사용하지 않고 부동산·현금자산으로 보유, 향후 노인요양사업에 사용하리라는 것이 내부 고발의 요지인데, 나눔의 집 운영진은 사실무근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대월 나눔의집 학예실장 등 직원 7명은 19일 보도자료를 내 그동안 막대한 후원금을 받았으나 거주지를 제공하는 일 외에는 특별한 치료나 복지 지원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할머니들의 명예와 운동의 역사가 폄훼될 것을 우려해 운영진에게 해결을 요구해 왔으나 무시당해 불가피하게 공론화라는 수단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할머니들을 전문적으로 돌보는 전문 요양시설이라고 광고했지만, 실상은 아니다”며 “시 지원금으로 운영하는 무료 양로시설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할머니들의 필수적인 치료나 식사조차 부실하게 제공했다는 주장도 폈다.

직원들은 “지난해 6월 할머니 한 명은 기울어진 침대에서 떨어져 눈썹 위가 찢어져 병원에 가야 한다는 직원들의 요청을 운영진이 거절했다”며 “할머니들은 병원비 등 모두 개인 비용으로 썼다”고 강조했다.

또 후원금이 나눔의집이 아닌 운영법인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으로 귀속되고 있다고도 했다. 직원들은 “법인은 60억원이 넘는 부동산과 70억원이 넘는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며 “법인 정관에도 할머니들을 위한 사업 내용이 없다. 이대로 방치된다면 대한불교조계종의 노인요양사업에 후원금이 쓰이게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 실장 등은 3월10일 국민신문고에 '나눔의 집에서 후원금을 건물 증축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는 내용의 민원을 제기했다. 지난해 후원금 25억원 중 할머니들에게 쓰인 돈은 6400만원에 불과하다는 주장 등이 담겼다.

또 지난해까지 적립한 후원금 65억원이 할머니들이 돌아가신 이후 법인의 노인요양사업에 쓰일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도 담겼다. 나눔의집 후원금은 2018년 18억원, 지난해 25억원이다. 지난해의 경우 6000명이 후원했다.

김 실장 등의 내부 고발에 대해 운영진의 한 명으로 지목된 나눔의 집 시설장인 안신권 소장은 강력히 반발했다.

안 소장은 “후원금은 모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복지사업과 기념사업, 추모사업에만 쓰였고 법인을 위한 별도 사업에 사용된 후원금은 전혀 없다”며 “역사관, 생활관 증축 등은 국도비로 모자라는 부분을 후원금에서 보탰으며 이 또한 할머니들을 위한 사업이라고 판단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할머니들의 의료비, 간병비 등은 모두 국비 지원이 된다”며 “지난해 6400만원의 후원금이 할머니들을 위한 교육·건강프로그램에 쓰였는데 6명의 할머니 가운데 4명이 거동이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하면 적지 않게 사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불교조계종 관계자는 “오해가 있다”며 “나눔의 집은 조계종에서 관리·감독하지 않는 독립된 법인이어서 후원금을 함부로 쓸 수 없다.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13∼15일 나눔의 집 법인에 대한 특별지도점검을 한 뒤 분석작업을 벌이고 있다.

나눔의집은 1992년 불교계 지원을 받아 서울 마포구에 문을 연 후 명륜동, 혜화동을 거쳐 95년 광주 퇴촌으로 자리를 옮겼다. 현재 이옥선(93) 할머니 등 6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전광석화' 경기도, 특별점검 하루 만에 '나눔의 집' 수사 착수 경기도가 21일 일본군 성노예 피해 할머니들의 양로시설인 '나눔의 집'에 대한 특별수사에 착수했다.<인천일보 5월21일자 3면>전날인 20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나눔의 집에 대한 경기도의 특별점검 결과 “다수의 법률 미이행 사실을 발견, 특별수사팀을 만들어 수사에 착수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엄정하게 묻겠다”고 이야기한 지 하루 만이다.도는 공정특별사법경찰단 김영수 단장을 본부장을 한 특별수사팀을 구성하고, 수사 전문요원 4명을 현장인 나눔의 집에 보내 보조금 목적 외 사용 등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후원금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