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경영자금 확대·고용대책 등 성과
코로나19 영향으로 얼어붙은 지역경제 살리기에 사활을 건 경기도가 골목상권 등 소상공인에 초점을 맞춘 경제 정책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관련기사 2·•3면

14일 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 문제를 해결하고자 '비상 경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 경기연구원이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54.3%가 코로나19로 인해 '생계 및 경제위기'를 겪는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실제 당시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도민들은 도가 경제 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게다가 이날 경기신용보증재단이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달 9일 전국 최초로 누적보증금액 28조원을 넘어선지 20여일 만에 2조원을 보증 지원하며 30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역대 최단기간 보증공급 실적으로 이처럼 대출이 늘어난 것은 그만큼 경제가 어렵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상황이 이렇자 도는 최근 ▲코로나19 특별경영자금 확대 ▲긴급 고용대책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발행액 상향 ▲도내 중소기업 수출보험료 지원 및 유턴기업 지원 사업 ▲비대면 기반 온라인 플랫폼 구축 ▲코로나1 대응 TF팀 등 체계적인 대응 체계 구축 등 6개 분야로 이뤄진 경제 정책을 세우고 운영 중 이다. 이를 위해 투입되는 사업비만 2조4518억원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이 밖에 이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평택항만공사, 농식품유통진흥원과 경기도수출기업협회 등은 '중소기업 수출 통상촉진 및 판로개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들 기관은 상호 발전 및 중소기업 수출 지원을 위한 적극적인 교류를 하기로 다짐했다.

도는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도민이 많은 상황에서 비상 경제 정책은 물론 도내 여러 기관이 힘을 합치기로 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김규식 도 경제기획관은 “코로나19로 경제 활동 등이 위축되자 고통을 호소하는 도민들이 늘었다”며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도가 추진하는 비상 경제 정책이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 도민에게 버팀목이 될 수 있는 정책 등으로 경제 살리기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