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충격이 장기화하고 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들이 겪는 어려움도 계속 이어진다. 이들을 위해 대출 지원을 하지만, 결국 빚이란 점에선 별로 탐탁치 않은 모양새다. 코로나19 피해가 심각한 소상공인들은 자금을 직접 지원해 달라고 호소하지만, 여의치 않은 형국이다. 급하게 소상공인 대출을 받긴 했어도, 매출 감소에 허덕이는 이들에겐 갚을 길이 막막하기만 하다. 일시적 대출론 고작 몇개월치 월세·관리비 등 기본적인 비용만 처리할 수 있다. 여기에 이자까지 더하면, 돌려막기에 급급한 형편이라고 한다.

이런데도 코로나19 사태 이후 인천시의 소상공인 대책이 겉돈다는 지적을 받는다. 금융 자금 지원에만 집중돼 있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시가 재정을 투입한 소상공인 대책은 경영안정자금·희망드림(이자차액 1.5% 보전, 237억원), 어진론(20억원)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소상공인들은 이런 지원만으론 작금의 어려움을 타개할 수 없다고 하소연한다. 직접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 인천상인연합회는 서울·부산 등지에선 코로나19로 애를 먹는 소상공인들에게 100만원 이상 자금을 지급하는 걸 예로 든다. 물론 100여만원을 받는다고 난관을 쉽게 헤쳐나갈 수는 없지만, 숨통을 틔워 주는 것은 사실이다. 대출금은 결국 갚아야 하는 채무이지 않은가.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조사한 결과에서도, 숙박·음식점업 등의 소상공인 100%가 내수위축과 운영자금 부족난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로서도 재원이 한정적이라서 우선순위에 따라 지원책을 내놓을 수밖에 없는 처지다. 그렇긴 해도 지금은 비상시국이다. 코로나19 여파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제를 위협하는 터에, 소상공인과 서민들의 생계마저 무너뜨려선 '희망의 불씨'를 되살리기 힘들다. 시는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만큼 지역경제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너무 늦는다는 감을 떨쳐버릴 수 없다. 그저 기다려 보라고 하기엔, 소상공인들의 사정은 절박하다. 코로나19로 신음하는 소상공인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는 대책이 하루빨리 나오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