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코로나19 극복 안산민생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김태희, 이하 특위)는 지난 7∼8일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각계의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회의에는 상록수·단원 보건소, 복지정책과, 일자리정책과, 보육정책과, 대중교통과 등 16개 안산시 부서 관계자들과 ㈔대한약사회 경기도지부 안산시분회를 비롯해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 안산상공회의소, 경기신용보증재단, 안산시어린이집연합회, 농업인단체 등 지역 민간단체 25곳의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회의 주제는 보건·의료와 복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농업, 예술, 관광, 교육, 보육, 대중교통 등 코로나19로 직·간접적인 타격을 받은 지역사회 전 부문을 망라했다.

7일 회의는 코로나19 방역·의료 지원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함께 코로나19 가을 위기설에 따른 대응책, 재난지원 사업의 사각지대 파악, 소상공인 특례 보증 사업의 홍보 강화 등이 의제로 다뤄졌다.

또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을 위한 별도의 지원책으로서 소상공인 재난지원과 착한 임대인운동이 언급됐으며,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농가 현황 조사와 지역 특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안에 관해서도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이어 8일에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편성에 따른 시 대응 예산의 규모 및 시 재난안전기금의 용처 등 코로나19 시국에서의 재정 운용에 대해 위원들의 질문이 집중된 가운데 지역 관광 자원의 홍보 방식 다양화와 예술인 생계 지원책 수립 문제도 주요 안건으로 부각됐다.

아울러 코로나19 지원에서 교육·보육계의 민간 영역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지역 대중교통과 관련된 제도 보완을 선결해야 점에도 위원 간 공감대가 형성됐다. 회의는 의회 홈페이지로 생중계 됐다.

김태희 위원장은 “특위 과제 수행을 위한 첫 일정으로 지역 각계를 대표하는 단체 회원들과 시 담당부서 관계자들을 만나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안을 고민해보는 시간이었다”면서 “이번에 논의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오는 6월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와 본예산 심사에서 지원방안을 집행부와 함께 모색할 것이며 코로나19의 전개 상황에 따라 이같은 자리를 다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특위는 김태희 위원장과 강광주 간사, 나정숙, 주미희, 이경애, 추연호, 현옥순 위원 등 7인 체제로 오는 12월 말까지 코로나19 피해 극복 및 지역 경제 활성화방안 도출을 위해 활동을 벌인다./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