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리그포럼' 개막 준비절차 공유 요청
연맹, 코로나 대응 사례·매뉴얼 등 전달
▲ 지난 4월23일 프로축구 인천유나이티드와 수원FC의 연습경기가 열린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연합뉴스

K리그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개막을 준비해온 과정이 전 세계 40여개의 주요 축구리그에 소개된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월드리그포럼'의 요청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사태 이후 K리그의 단계별 대응 과정을 소개하고, 리그 운영에 대비하여 제작한 매뉴얼을 제공했다고 5일 밝혔다.

`월드리그포럼'은 지난 2015년 전 세계 프로축구리그 간 현안 공유와 공동 발전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다.

스위스 취리히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독일 분데스리가,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이탈리아 세리에A, 프랑스 리그앙 등 유럽 주요 리그를 포함한 40여개의 리그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월드리그포럼' 측은 지난달 24일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각국의 리그가 중단되거나 개막을 연기하고 있는 시점에서 K리그의 8일 개막은 리그에 좋은 선례로 제시될 수 있다”면서, K리그가 개막에 이르기까지 진행한 절차와 리그 운영 매뉴얼 등을 제공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연맹은 ▲선수단 내 유증상자 발생 시 대응 지침 ▲개막 전 전체 선수단 코로나 검사 실시 ▲예비일을 고려한 리그 축소 운영 ▲리그 성립-불성립 판단 기준 등의 정보를 `월드리그포럼'에 제공했고, 추가로 지난 1일 리그 개막을 앞두고 전 구단에 배포된 `K리그 코로나 대응 매뉴얼 제2판'을 전달했다.

이처럼 8일 개막하는 2020시즌 K리그가 해외 언론과 리그의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연맹은 더욱 철저한 방역과 안전한 경기운영으로 K리그의 위상을 높일 계획이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