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사회복지시설이 3달 가까이 휴관되면서 이용계층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였다. 오는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되지만 사회복지시설은 곧바로 개관되는 것이 아니라, 부처 간의 논의를 거쳐야 하기에 또 상당기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지역 복지시설은 지난 2월 인천시로부터 시설 휴관 조치가 내려졌다. 휴관과 동시에 기존에 운영하던 급식 서비스와 교육프로그램 등도 전면 중단됐다. 현재 취약계층 대상 도시락 배달과 안부전화, 예방수칙 준수 당부 등만 이뤄지고 있다.

정부나 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운영하는 복지시설은 1년 단위로 사업과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돼 올해는 계획을 제대로 추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한 사회복지관장은 “기존 프로그램 운영 계획이 변경될 수밖에 없어 걸맞은 대책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시설 개관 준비를 해나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복지시설 중에서도 노인복지시설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 인천 관내 노인복지관 10개소, 노인문화센터 15개소, 노인대학 29개소는 3달 가까이 폐쇄됐다. 마을마다 있는 1500여개의 경로당조차 문을 닫아 노인들은 갈 곳이 거의 없다. 때문에 대개의 노인들은 외부와 단절된 채 집에서 생활하는 실정이어서 건강 및 정신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무기력증이나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사회복지사들이 전화를 통한 심리상담을 진행하지만 시설에 나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욕구를 충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게다가 알코올·마약·도박 등에 중독된 사람들에 대해 예방·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마저 휴관이 길어지고 있다. 이곳 또한 전화·온라인 상담은 진행하고 있지만 단계에 따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에서 각종 강좌를 진행하는 강사들도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프로그램 수강료의 일정부분을 급여 형태로 받고 있는데, 프로그램 자체가 없으니 수입이 있을 리가 없다.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가 진정돼 이러한 불편과 부조리가 종식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