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3만㎡ 1만4400채 주택 공급
신안산선 역사 신설 … 교통도시로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계획'에 포함된 안산 장상지구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정부의 수도권 30만 가구 계획에 포함된 택지 19곳, 21만 가구에 대한 지구지정이 완료됐다.

안산 장상지구(221.3만㎡)에서는 1만4400채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경기도시공사, 안산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부지 내 신안산선 신설역사를 입체화해 다양한 교통수단 간 환승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통이 편리한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신안산선 신설역사는 지상 1층은 환승시설, 지하 2층은 환승주차장으로 입체화하고 판매·숙박·컨벤션 등 다양한 기능도 갖출 예정이다.

역사 중심 보행중심축 인근에는 복합커뮤니티시설 등 생활 SOC와 유치원 등을 배치해 출퇴근 때 주민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KTX 노선으로 나뉘는 지역은 선로 상부를 덮어 선형 공원으로 만들고, 안산천 등 하천 주변에 공원과 녹지를 배치해 인근 수리산 녹지 축을 지구와 연결한다.

지구 인근 서울예대 등과 연계해 학생과 예술가의 다양한 예술활동을 위한 공연·전시·체험·행사공간인 `그린 아트 웨이'(Green Art Way)가 조성된다. 국토부는 지구지정이 완료된 19개 택지 중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은 내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을 시작할 방침이다.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수도권 30만 가구 계획 중 21만 가구가 지구지정을 완료했다”며 “나머지 지구들도 상반기 내 지구지정을 완료하는 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