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지급 깜깜무소식…시민들 불만고조
인천시가 지난달 ‘긴급재난생계비’지급 계획을 발표 닷새만에 철회하고 정부지원금과 연동하기로한 여파로 인천시민들이 ‘지원금 사각지대’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시민청원’게시판에는 긴급지원 관련 청원글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코로나 재확진 사례 또 나와…다중이용시설 휴관 연장
인천에서 코로나19 재양성 사례가 두 번째 나타났습니다. 재양성 경로가 불분명한 감염사례가 이어지자 산림휴향시설 10곳만 운영을 재개하는 등 정부의 ‘완화된 거리두기’보다 강도 높은 방역조치를 이어간다고 밝혔습니다

▲미성년 범죄자 신상털어 공개…응징하려다 고소당한다
사회적 공분을 일으킨 범죄를 저지르고도 경찰의 신상공개 대상에서 제외됐던 미성년자들의 얼굴과 개인정보가 인터넷상에 노출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누리꾼들은 응징차원에서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한 것이라지만 법률 전문가들은 명예훼손죄가 성립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100L봉투 옮겨 봤나요” 청소원들 골병
100L 종량제 봉투의 적정무게가 25KG이지만 실상은 최대 45KG까지 나가 청소원들의 근골격계 손상의 주범으로 지목받았습니다. 하지만 경기도 내 기초지방자치단체 대다수가 청소노동자들의 부상위험을 알고 있지만 100L 봉투 폐기에는 난색을 보이는 입장입니다.

▲경기도가 제안하고 전국에서 속속 쓴다
정부가 신속한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위해 무기명 선불카드 한도를 높여 달라는 경기도 제안을 받아들이고 불법하천 점용을 제거하는 ‘소하천정비법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습니다.
경기도가 건의한 제도를 정부가 잇따라 받아들이면서 정책의 전국화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지역경제 강타, 카드 매출 급감
도내 신용카드 오프라인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조 8821억원이 감소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코로나19로 수조원의 지역경제가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나며 경기 침체 문제에 대한 중장기적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인천일보TV med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