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과반땐 '국정 운영' 탄력
통합당 승리땐 '친황 체제' 공고
정의당 제3당 캐스팅보트 노려

4·15총선 결과에 따라 여야 정치권의 지각변동이 점쳐지고 있다. 특히 지난 20대 국회에서 정쟁으로 개혁정책 추진에 더딘 발걸음을 보인 문재인 정권의 성패가 이번 총선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1당의 주인공은 여당이냐 야당이냐
이번 총선 최대 관심사는 더불어민주당의 과반의석 확보 여부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를 2년1개월여 남기고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의 과반의석 확보 여부에 따라 국정운영에 명암이 엇갈린다.

민주당이 과반의석을 확보할 경우 문 대통령은 임기 후반기 안정적 운영을 보장받을 수 있다. 나아가 부동산 개혁, 검찰개혁, 소득주도 성장, 지방분권, 최저임금 인상 등 각종 정책 추진에 탄력을 받는다. 여기에 20대 국회에 묶여 나아가지 못한 개헌논의도 다시 불씨를 살릴 수 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범친문계의 장악력이 더욱 공고해질 수 있다.

이미 지난 대선 과정을 거치며 과거 민주당에 난립했던 친노계, 동교동계, 정세균계 등 각종 세력의 경계가 흐릿해진 상황에서 범친문계의 강화는 문재인 정부의 추진력에 한층 힘을 싣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4일 "과반 정당을 만들어야 문재인 대통령의 잔여 임기 2년 반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고 개혁 정책을 완수할 수 있다"고 밝히며 총선승리를 겨냥하고 있다.

반대로 민주당이 과반의석 확보에 실패하면 국정운영에 암운이 드린다.

부동산 정책은 물론 소득주도성장 등 문재인 정부의 기본토대가 되는 정책이 흔들리면서 조기 레임덕을 피할 수 없다. 특히 민주당 지지 세력의 대거 이탈이 점쳐지며, 20대 국회보다 더 극심한 정쟁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14일 "대통령 임기 절반 만에 경제는 이미 반쪽이 됐다. 남은 절반을 또 이렇게 보낸다면 우리 경제의 남은 반쪽마저 무너져 내릴 것이다. 절대 권력의 폭주를 견제할 힘을 달라"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엄포를 놓고 있다.

▲정의당, 제3당 도약?
정의당의 의석이 현재 6석보다 많아질 가능성이 유력해지면서 총선 이후 정의당이 '캐스팅보트'를 가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나아가 목표인 20석을 확보해 교섭단체를 구성할 경우 국회 최초로 노동자 기반 진보정당이 교섭단체를 꾸리게 된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각종 개혁정책에 영향을 미쳐 보다 진보적 성향의 정책이 등장할 수 있다.

특히 민주당이 '현실 가능성'을 이유로 방향성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선뜻 지지를 표하지 못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임대료 상한제 도입, 최고임금 제한법 등의 논의도 탄력을 받는다.

▲각 당 차기 대권 주자 행보 시작
민주당은 이해찬 대표가 총선을 불출마하며 정계 은퇴 수순을 밟고 있는 터라 향후 전당대회 결과에 따라 차기 대권 주자들의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번 지도부는 2022년 대선을 관리하게 된다는 측면에서 당권을 둔 치열한 눈치싸움이 점쳐진다.

민주당이 총선 대승을 거두면 민주당 총선을 이끌고 있는 이낙연 후보가 당 대표를 거쳐 대선 행보에 박차를 가할 가능성도 있다. 반대로 예상보다 적은 의석을 확보하면 이재명 경기지사 등의 맹렬한 추격이 예상된다.

통합당은 과반의석 차지 시 '친황계'의 입지가 공고해진다.

자유한국당이 지난 대선 패배 후 차기 대안을 모색하던 중 황교안 대표가 입당해 당대표로 선출된 것을 비춰보면 향후 대선출마가 사실상 확실해진다. 그러나 통합당이 총선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거두지 못하면 책임론이 불거지며 친박계·친이계·친홍계·중도보수·극우계 등 미래통합당의 '빅텐트'에 모인 세력이 재분열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