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유세 평가
4·15 총선에서 경기지역 여야 후보들이 '색깔론' 대신 '경제론'을 전면에 내세워 선거문화의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었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가 총선 모든 이슈를 빨아들인 탓인데, 보수와 진보가 극단적으로 대립하던 과거의 색깔론 중심 선거와는 사뭇 다른 모양새라는 분석이다.

13일 각 정당 경기도당에 따르면 현재 후보들은 침체된 경제 활성화 방안에 초점을 맞춰 유세 활동을 한다.
이 중 핵심은 긴급재난지원금이다. 앞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기존 소득하위 70%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김진표(수원무)·이원욱(화성을) 후보 등 도내 다선 의원 출신들도 동참의 목소리를 내면서 유권자 표심을 흔들고 있다.

미래통합당과 정의당 등 야당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이들은 각각 1인당 50만원과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으로 경제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통합당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지난 12일 열린 비상경제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집행이 너무 늦다'고 정부를 꼬집으며 '올해 예산 512조원 중 100조원을 코로나19 대응 방안에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간 우리나라 선거에선 정치적 이념 대결 구도를 유발하는 색깔론은 어김없이 등장해왔다. 실제 지난 2018년 열린 6·13 지방선거에서 남경필 경기지사 후보 지원 사격에 나선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대표는 북한과의 관계 등 색깔론을 강조하며 당원들을 결집했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서 후보들은 이 같은 이념보다는 경제·민생 살리기에 특히 초점을 맞춘 모습이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불거진 경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제론으로 유권자 마음을 잡으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물론 일부 후보들은 여전히 색깔론을 꺼내고 있다. 최근 통합당 최춘식 포천가평 후보의 개인 SNS에 '보수가 지면 남한은 공산화된다'는 내용이 담긴 사진이 올라왔다.

다만 지역 주민 반응은 싸늘했다. 뭇매를 맞은 최 후보는 황급히 '자원봉사자가 올린 글'이라고 해명했으나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해묵은 전략이 된 색깔론이 더는 유권자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색깔론을 펼칠 근거와 배경이 사라지면서 더는 흥미로운 주제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정영태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여러 선거를 거치면서 유권자들은 색깔론이 큰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이에 색깔론을 주장하는 후보가 있다면 되레 이상하게 생각하는 유권자가 더 많을 것"이라며 "반면 긴급재난지원금 등의 경제론은 주민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더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후보자가 이를 노리는 건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