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위안부 거짓말 조목조목 반박
▲ 강성현 지음, 푸른역사, 280쪽, 1만7000원

이 책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중심으로 <반일 종족주의>의 반역사성을 정면으로, 조목조목 비판한다. 군 '위안부' 문제에 초점을 맞춘 것은 이것이 <반일 종족주의>의 핵심이자 주전선이기 때문이다.
지은이는 1부에서 '반일 종족주의'는 무엇이 문제인지 짚는다. 큰 틀에서 '반일 종족주의'의 바탕부터 흔드는 것이다.

우선 "'위안부=성노예설'을 공개적으로 부정한 국내 최초의 연구자"라는 이영훈의 자화자찬이 일본 극우 역사부정론자 하타 이쿠히코의 20년 전 주장과 맥이 닿아 있음을 지적한다.
또 한일 우파 역사수정주의의 연대와 네트워크에 주목하면서 2002년 불거진 2차 북핵 위기와 일본인 납치사건으로 반북 감정을 공유한 이들이 2004년 '친일진상규명법' 통과를 계기로 이른바 '뉴라이트'가 태동하게 되었다는 시대적 배경을 보여준다.

그러면서 편향적인 자료 선별과 의도적인 자료 오독과 생략을 근거로 한 역사수정주의는 나치 독일의 홀로코스트를 부인했던 역사부정과 같은 선상에 있음을 설득력 있게 반박한다.

2부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이영훈의 주장을 사실을 들어 하나하나 논파한다. 이영훈의 주장은 "일본군 '위안부'는 강제 연행되지 않았고 공창제의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자기 영업과 '자유 폐업'을 할 수 있는 돈벌이가 좋은 매춘부였지 성노예가 아니었다"로 정리된다.

이에 대해 지은이는 "유괴도 불법적인 강제 동원이며 위안부를 모집, 영업한 업자 선정부터 조선총독부에서 감독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또한 합법적인 민간의 공창제가 군사적으로 동원된 것이 일본군 '위안부' 제도라는 이영훈의 주장에 대해 지은이는 공창제가 합법적인 성매매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성 관리로서 그 운용의 실상은 합법과 불법을 넘나들었으며, 따라서 군 '위안부' 제도를 합법적인 것으로 정당화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3부에서는 실례를 들어가며 자료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조근조근 설명한다. 지은이는 버마 미치나에 포로로 잡힌 '위안부'들에 대한 미군의 심문자료와 사진, 중국 윈난성 쑹산과 텅충에서 미군 병사들이 찍은 스틸사진과 짧은 동영상을 하나하나 들어가며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영국 측 심문자료와 교차분석하고, 스틸사진과 동영상을 꼼꼼히 분석해 맥락을 찾아내는 과정은 작은 실마리 하나로 범인을 찾아가는 수사기법과 흡사하다. 지은이가 미국과 영국 등을 방문하는 등 5년이 넘도록 '온몸을 갈아넣어' 자료와 증언을 모았기에 그의 <반일 종족주의> 비판은 독자에게 와 닿는다.

/여승철 기자 yeopo9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