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노인일자리 사업이 장기간 중단돼 적잖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수입이 줄어들어 생계 어려움은 물론, 노인시설 휴관으로 갈 곳조차 마땅찮은 현실 때문이다. 인천시가 실시하는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3만8000여명 가운데 97% 정도가 지난달 24일부터 일을 못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휴업 권고에 따른 것으로, 노인들이 바이러스에 취약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일을 계속하는 경우는 사람 접촉이 많지 않은 실버택배, 공공시설에서의 작업 등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공익형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노인은 한 달에 10일간 하루 3시간씩 일하고 27만원을 받는다. 적은 금액처럼 보여도 별다른 수입이 없거나 자녀들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독거노인 등에게는 상당한 보탬이 된다.
휴업기간은 이달 22일까지였으나 다음달 5일로 연장됐다. 두 번째 연장이다. 장기화되면 노인들은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시는 이러한 사정을 감안해 이달 월급을 정상 지급하고, 노인일자리 사업이 재개되면 근무시간을 늘리는 방식으로 정산하기로 했다.

게다가 노인복지시설이 모두 문닫아 대개의 노인들은 외부와 단절된 채 집에서 생활하는 실정이어서 건강 및 정신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인천 관내 노인복지관 10개소, 노인문화센터 15개소, 노인대학 29개소는 잠정 폐쇄됐다. 마을마다 있는 경로당조차 정부 권고로 문을 닫아 노인들은 갈 곳이 거의 없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사람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노인일자리를 발굴하기로 했다.

노인정책과 관계자는 "노인일자리 휴업이 장기화될 경우에 대비해 비대면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로 공공일자리 참여 노인이 거동이 불편하거나 바이러스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 고연령층에게 전화해 예방수칙을 안내하고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다. 쓰레기를 줍는 등 개인적으로 환경개선 활동을 펴는 것도 비대면 일자리에 포함된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은 검토 단계라고 하니 하루빨리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다. 인천시가 검토만 하다가 흐지부지된 사업이 얼마나 많은가. 가난한 노인들은 마냥 기다릴 만큼 여유롭지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