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지자체별로 확진자의 동선을 조사해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지자체는 자세하게 공개하는 반면, 어떤 지자체는 부족하게 해 문제가 되고 있다.

실제 고양시는 지난 11일 12번째 확진자 A(32·여)씨를 공개, 덕양구 성사동 래미안휴레스트 2단지에 거주하고 있으며 서울 구로구 콜센터 파견 근무자라고 밝혔다. A씨의 가족과 최종 확진 판정받기까지의 이동 등 일부 동선도 공개했다. 하지만 파주시는 같은 날 4번째 확진자 B(57·여)씨 동선을 공개하면서 와동동 가람마을 아파트라고만 발표했다. B씨와 함께 거주한 딸(18)도 코로나19 검체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입주민들은 고양시와 달리 무려 11개 단지가 있는 아파트에 대해 자세한 공개를 하지 않은 파주시의 태도에 불만을 표출했다.

앞서 수원시와 화성시 경계지점에서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동선 발표 시기는 두 도시가 서로 달랐던 사례도 있었다.

지난달 19일 화성시 반월동 한 회사에서 안양 확진자 2번(33)이 진행한 교육에 참여했던 10명 교육생 중 3명이 지난달 26~28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수원시 확진자 7번(39)과 9번(41), 화성시 확진자 2번(49)이다. 이에 수원시는 신속하게 확진자 동선을 발표했지만 화성시는 확진자 동선이 확증된 이후 밝혔다. 이 때문에 화성시가 늑장 대응이란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런 혼란을 줄이기 위해 방역당국이 14일 동선 공개의 공통 지침(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신상 정보는 제외하고 확진 환자의 접촉자가 발생한 시간과 공간 정보, 이동 수단을 공개하자는 것이다. 당국은 노출자의 신속한 확인과 함께 공익적 목적, 사생활 보호의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며 전국 지자체에 배포하고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 즉각 적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가이드라인 마련으로 지자체별 혼란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개인간 공익과 사생활 중 어느 것을 주요 관점에 두느냐에 따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럴수록 개인적 견해를 내려놓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