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관련법을 근거로 종교집회 전면 금지 긴급명령 발동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이와 관련 경기도민들의 의견을 묻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도민들 대다수가 종교집회 금지 명령에 대해 찬성한다는 의견을 표시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경기도교육청의 학원 휴원 요청에 대해서도 대다수 도민들이 찬성했다는 것이다. 다소 수그러드는 추세를 보이던 코로나19 감염 사태는 구로 콜센터 집단 감염이라는 또 하나의 복병을 만났다. 잠시의 방심도 허락되지 않는 시점이다.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에 의뢰, 만 18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95%가 종교집회를 자제해야 한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48.9%는 종교를 가지고 있었고 52.1%는 종교가 없었다. 종교집회 자제 찬성 응답은 불교·천주교인이 98%, 무종교인 95%, 개신교인 92% 등으로 나왔다고 한다. 또 경기도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종교집회 금지 명령을 내리는 것에 대해서도 88%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 질문에 대해서도 개신교인들의 찬성률(73%)이 타 종교인들이나 무종교인들에 비해 다소 낮았다.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단계에서의 종교활동과 안전에 관한 질문에서는 96%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종교활동보다 더 중요하다고 답했다고 한다. 그러나 응답자의 2% 정도는 종교활동의 자유가 보장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이었다. 이런 인식을 반영하듯 코로나19 사태 가운데 최근 예배·법회·미사 등 종교집회에 참여한 종교인도 8%를 차지했으며 개신교인은 13%로 더 많았다.

수도권의 지역사회 감염 사례로 우려되고 있는 구로 콜센터 관련 서울·경기·인천 확진자가 11일 현재 이미 100여명에 육박했다. 전체 시민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더 한층 긴요한 시점이다. 종교활동의 자유는 헌법적 권리로 존중되어야 한다. 그러나 나와 이웃, 우리 사회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도 있는 현 상황에서는 당연히 자제돼야 하고, 강행될 경우 강제력도 불가피할 것이다. 다중이 운집하는 종교집회는 물론 학원이나 각종 교습소 등의 활동도 긴급명령이나 제재에 앞서 스스로 자제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