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올해부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평화누리길'에 대한 이용자 종주인증과 길안내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5일 밝혔다.
 '평화누리길 스탬프 투어'는 매년 40만여명이 평화누리길을 찾고 있는 만큼 탐방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도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경기도가 트레킹 인증 전문기관과 협력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이다.


 어플리케이션은 평화누리길 12개 코스에 대한 정보는 물론 GPS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현재 어디를 걷고 있는지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경로 이탈 시 '알람'을 울려 길을 잃어버릴 염려도 없다.
 특히 이번 어플리케이션은 평화누리길 종주자들을 위한 '전자인증(스탬프)' 서비스가 주목할 만하다.


 그간 탐방객들은 종이 스탬프북인 '평화누리길 패스포트'를 들고 평화누리길을 걸으며 각 코스 시·종점에 비치된 스탬프 도장을 일일이 찍고, 코스별 인증사진을 평화누리길 관리자에게 보내야만 '종주 인증'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 어플리케이션은 ICT 기술을 바탕으로 코스 내 반경 50m 내에 위치해 있을 때만 기록이 되고, 각 코스의 70% 이상의 완주했을 경우에 '전자스탬프'가 발급돼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종주 인증이 가능하다.
 평화누리길 12개 코스 189㎞의 '전자 스탬프'를 모두 발급받으면 간단한 설문조사와 함께 관련 정보가 평화누리길 관리자에게 전달, 이를 바탕으로 종주인증서와 소정의 종주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12개 코스 완주자는 발급된 전자스탬프를 초기화해 다시 평화누리길을 종주할 수 있다.
 재차 완주에 성공하면 '명예의 전당'에 자신의 이름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어플리케이션은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와 앱스토어(아이폰)에서 '평화누리길 스탬프투어'로 검색하면 누구나 쉽게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2010년 5월8일 개장한 '평화누리길'은 김포·파주·고양·연천 4개 시·군 12개 코스로 구성된 총 189㎞의 대한민국 최북단 도보 여행길로, 해안철책, 한강, 임진강, 역사·문화 관광지 등 여러 명소들이 산재돼 있다.


 도는 그간 문화·관광자원 연계, 탐방객 안전 확보, 걷기 행사 개최 등 이용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연간 40만여명이 평화누리길을 찾고 있으며, 12개 코스 종주자수가 500여명에 이른다.

 

/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