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품귀 현상이 계속된다. 일단 수요에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게 가장 큰 원인이다. 마스크를 사러 간 시민 대부분은 몇시간씩 줄을 섰지만, 구입하지 못한 채 발길을 돌려야 했다며 분통을 터뜨린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마스크 공급에 안간힘을 쓴다고는 하지만, 일선 현장에선 혼란을 빚고 있다.

2일 오전 공적 판매처인 지역 농협·약국·우체국엔 마스크 구매 행렬이 길게 이어졌지만, 정작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했다. 1인당 최대 5장으로 제한을 둔 데다 시민들이 몰리면서 배정된 마스크가 금세 동 났기 때문이다. 연수구 하나로마트 남인천농협의 경우 200개 마스크가 입고됐는데, 1인당 5개씩 판매하면서 5분 만에 완판됐다.

코로나19 예방 수칙에 마스크를 쓰는 일은 기본이다. 비말로 인한 감염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다. 하지만 이처럼 마스크 구입이 어려워지면서 정부에 불만과 불편을 제기하는 시민이 수두룩하다. 마스크를 사지 못한 상당수 시민은 1회용을 세탁해 여러 번 사용할 수밖에 없다며 불평을 쏟아낸다. 시민들은 더 늦기 전에 공정하고 효율적인 마스크 공급 방식이 나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부는 이런 '마스크 대란'을 피하기 위해 공적 물량으로 확보한 마스크를 편의점에서도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편의점은 국내 최고 유통망을 보유해 특정 장소에 인파가 몰려 발생하는 감염 위험을 많이 덜 수 있어서다. 아울러 마스크 판매 수량을 제한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비해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정부는 마스크 공적 물량을 의무적으로 확보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지만, 폭증하는 수요를 따라잡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공적 판매처에서 파는 1인당 5장을 얻으려고 서너 시간씩 줄을 서야 하고, 우체국과 농협 등으로 판매처를 제한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겐 이마저 구하기 어렵다고 한다. 실제로 마스크가 필요한 노약자들은 '사각지대'에 놓인 상황이다. 이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면서 마스크는 '생활 필수품'으로 떠올랐다. 따라서 생산과 유통 등 마스크 수급 문제를 총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시급한 실정이다. 정부가 우왕좌왕하면 국민들은 누구를 믿고 따라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