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13 총선에서 경기도내 60석 중 40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 24일부터 올해 4·15 총선 지역구 후보를 결정하기 위한 경선에 돌입했다. 지난 총선 때부터 민주당의 경선 결과는 후보자 사이에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승부를 결정짓는 중대한 작용을 했기 때문에 그만큼 치열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올해 선거에 최대 복병이 등장했다.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다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은 지나다니는 사람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니 그 심각성을 짐작할 수 있다.

24일부터 경선을 치르는 민주당 후보들은 무서운 속도로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속앓이만 하고 있다. 경기지역 후보 선거사무소 14곳에 확인한 결과, 후보들이 유권자와 접촉을 자제하는 방향으로 유세 전략을 세웠다고 한다. 일부 예비후보들은 코로나19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동안의 선거운동 계획을 취소했다.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인지도가 있는 후보들은 사정이 조금 나은 편이지만, 정치신인들은 유세를 취소한 채 SNS를 활용한 '이름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마저도 한계가 있다.

민주당 경선은 전화자동응답서비스(ARS) 여론조사 방식으로 권리당원과 일반시민 투표 결과를 각각 50%씩 반영한다. 경선 후보들은 여론조사를 치른 뒤 각각 상황에 맞는 가점 혹은 감점을 받는다. 여기서 여성과 청년, 장애인과 정치신인 등은 10~25%의 가점을 받지만, 얼굴을 제대로 알리지 못하다 보니 속이 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후보들은 진정한 정책 선거를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일부 후보자들은 벌써 현장선거운동에서 정책선거운동으로 전환하고 있다. 코로나19는 모든 후보자들에게 닥친 현실(상황)이지만, 이를 얼마만큼 차별화해 유권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느냐는 후보자들의 의지에 달렸다.

특히 올해는 공직선거법 개정안 통과로 만 18세가 되는 고3 학생 일부가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유권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이미지 선거에서 벗어나 정책을 기준으로 대결하는 선거를 치룰 때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