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온나라가 휘청거린다. 정부가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한 가운데 매일 확진자가 쏟아지는 탓이다. 확진자 절반 이상이 대구지역 신천지 교회와 관련됐다고 파악되지만, 전국적으로 이미 확산세는 퍼질 대로 퍼졌다. 이처럼 지역감염이 본격화하자 정부와 각 지자체는 전전긍긍하며 갖가지 대책을 내놓는다. '반짝 방안'이긴 해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인천에서도 지난 22일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왔다. 그가 17~21일 부평역과 부평시장 등지를 다녀갔다고 알려지자, 이 일대에 시민 발길이 뚝 끊겼다. 평소 같으면 종일 붐볐을 부평역과 지하상가 등지에선 인적을 찾기 어려웠다고 한다. 공포감을 느낀 시민들이 외출을 꺼리고, 혹시 확진자가 더 나오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서다.

이런 불안과 피해는 일반 시민과 상가 등에 국한되지 않는다. 기업이 겪는 어려움도 현실화됐다. 인천지역 대중국 수출입 업체 10곳 중 9곳은 벌써 무역 피해를 보거나 예상했다. 무역협회 인천본부가 10~19일 2288개 업체를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사례를 조사한 결과 64%가 피해를 입고 있다고 답했다. 향후 발생 가능성을 말한 업체도 25%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의 애로는 더욱 크다. 국내 소상공인은 총 사업체의 85.3%를 차지하는 데다 그 종사자도 전체 노동자의 36.8%에 달하지만, 창업 후 5년 생존율은 27.5%에 지나지 않는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가세하면서 소상공인들은 생업조차 버겁다고 호소한다. '소상공인복지법' 제정을 통해 생존권 보장과 함께 경영여건 개선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사회 전반적으로 손질해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 당장은 코로나19를 진정시킬 방안을 최대한 찾아야 하지만, 멀리 내다볼 때 제도·법령 등을 고쳐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총체적으로 정부와 지자체 시스템을 재점검해 각종 경쟁에서 활약할 체질을 만들어야 한다. 지나고 나면 잊어버렸다가 다시 닥치면 헐레벌떡 대처하는 '냄비근성'으론 국가 경쟁력을 올릴 수 없다. 코로나19는 불행한 일이지만, 반드시 극복해 우리 사회를 더 튼실하게 꾸리는 발판으로 삼아야 할 터이다.